공학교육인증일반

연간 업무 기획 및 사전준비

평가단의 구성

인증평가는 교육기관이 제출한 자체평가보고서를 검토하는 과정과 현장을
방문하여 평가하는 방문평가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평가단의 서면평가 및 방문평가

방문평가에서는 자체평가보고서에서 적절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요소들 (즉, 교육 환경, 교수진과 학생들의 사기, 교수와 학생들의 안정성과 계속성, 직원 및 학생 동아리의 수준, 학습성과 등)과 질적 요소들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삼습니다. 평가위원들은 방문평가 후 개별적으로 프로그램 평가보고서를 쓰고, 평가 단장은 이를 취합하고 인증사업단은 전공 분야별로 종합 조율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율과정을 거칩니다. 그 후 예비논평서를 작성하여 인증 사업단장에게 제출합니다

인증평가 결과의 조율 및 판정

인증사업단장은 프로그램 평가보고서와 평가단장의 예비논평서 초안을 토대로,
평가단 간의 차이와 과거 인증평가 사례들 과의 차이를 비교·검토하여,
예비논평서를 확정합니다.

결과의 관리

ABEEK은 이 예비논평서를 교육기관에 통지하고, 교육기관의 논평 대응서를 받아 검토·반영한 후 대학년도별 조율 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율과정을 거친 다음,
인증판정(최종논평서)을 최종 확정한 후, 최종 인증판 정결과를 교육기관에 통보합니다.

공학교육인증 절차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