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 실용

창의는 새로운 생각을 특정 지식 체계에 연계하는 과정으로써 기존의 지식체계에 대한 전문성은 새로운 생각처럼 중요하다.

창의는 특정 전문분야의 문외한이 어느 순간 갑자기 해당 분야의 모두를 놀라게 하는 경이로운 생각을 의미하지 않는다.
창의는 새로운 생각을 특정 지식 체계에 연계하는 과정으로써 기존의 지식체계에 대한 전문성은 새로운 생각처럼 중요하다.
실로 창의적인 사람은 자신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고양하기 위하여 긴 시간을 투자한다. 창의가 몇몇 선택된 사람의 유물인지 아니면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지성인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특정 전문 분야별로 그 창의성을 인정받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창의는 적합한 작업 환경과 분위기에서 매우 단순한 훈련을 통하여 자극이 되고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창의를 요구할 수는 없다.
창의는 본질적인 욕구가 있을 때 가능하며 열정적이고 영감적이며 지식추구형 사람이 할 수 있는 행위이다. 창의적인 사람은 주위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간혹 상반된 생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특성도 갖추어야 한다. 창의적 활동은 간혹 현재의 생각이나 경험을 매우 단순하면서도 터무니없게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문제를 정의함에 있어 기존의 틀을 배척하고 새로운 문제로 구성한다. 창의적 활동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일을 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저항과 위험을 감수할 고집과 의지가 있어야 만 가능하다.

창의적인 사고는 전문분야 외부에서의 관찰과 학습으로부터 시작되기도 한다. 창의적으로 되기 위하여 사람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분야의 지식 및 사람과의 소통과 이해가 자유로울 때 창의적 행위가 가능하다. 창의적 과정은 때로 소비적이고 일반 관념을 부정하는 불협화음속에서 매우 느리게 진행되므로 이를 묵묵히 지켜보며 지원하고 기다려주는 사회적 환경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중 지능의 활용

창의적 사고 관련 그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