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공과대학
  • 도시공학
  • 토목공학
  • 전자,전기공학
  • 신소재공학
  • 화학공학
  • 컴퓨터공학
  • 산업공학
  • 기계,시스템 디자인공학

안녕하세요.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은 현행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정기적으로 산업체 전문가, 졸업생, 그리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설문은 교육목표, 공학교육 학습성과의 중요도와 달성도, 교과과정, 교육환경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응답자에 따라 설문 문항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귀하의 응답 자료는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가능한 모든 질문에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정보입력
설문조사
설문자 성별
대학 입학/졸업연도 년 입학 년 졸업(예정)
나이
회사명
부서명
직책
다음의 설문 문항은 귀하의 현 근무 분야에 관한 기초 정보를 얻기 위한 내용입니다.

1. 귀사의 산업분야를 다음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2. 귀사의 핵심 업무 분야를 다음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3. 귀사의 종업원 수를 다음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4. 현 직장에서 귀하의 근무 년수를 다음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다음 문항은 공과교육에 대한 귀하의 종합적 의견을 묻는 질문입니다.

5. 공과대학의 교육과정은 다음 중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6. 전공 교육은 다음 중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7. 최근의 공학교육 졸업생에게서 가장 부족한 덕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8.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졸업생의 강점을 다음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9.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졸업생의 약점을 다음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기타
다음 문항은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에 대한 귀하의 의견을 묻는 내용입니다.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다음 2가지 설문에 응해주시기 바랍니다.

  • 1) 귀사의 업무와 비교할때 교육목표의 타당성
  • 2)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에서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목표의 달성도
교육목표 설문 목록
교육목표
평가지표 ① 매우 부적합/매우 낮음 ② 부적합/낮음 ③ 보통/보통 ④ 적합/높음 ⑤ 매우 적합/매우 높음
10. 사회에 대한 봉사정신 및 윤리의식 갖춘 전인적 공학인 양성

- 귀사의 업무관련 타당성 측면

11. 사회에 대한 봉사정신 및 윤리의식 갖춘 전인적 공학인 양성

- 공학교육을 통한 달성도 측면

12.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전문적 공학인 양성

- 귀사의 업무관련 타당성 측면

13.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전문적 공학인 양성

- 공학교육을 통한 달성도 측면

14. 시대와 환경 변화에 진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공학인 양성

- 귀사의 업무관련 타당성 측면

15. 시대와 환경 변화에 진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공학인 양성

- 공학교육을 통한 달성도 측면

16. 타 분야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능동적으로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쉽을
갖춘 공학인 양성

- 귀사의 업무관련 타당성 측면

17. 타 분야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능동적으로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쉽을
갖춘 공학인 양성

- 공학교육을 통한 달성도 측면

18. 폭넓은 기초과학 지식과 전공지식 이해를 통한 분석력 및 창의력 배양

- 귀사의 업무관련 타당성 측면

19. 폭넓은 기초과학 지식과 전공지식 이해를 통한 분석력 및 창의력 배양

- 공학교육을 통한 달성도 측면

20.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표로서 상기 10번 문항에 열거한 항목 외에 추가할 필요가 교육목표 항목이 있으면 간략히 기술하여 주십시오.

NO.1

NO.2

NO.3

다음 문항은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의 공학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학습성과에 대하여 귀하의 의견을 묻는 내용입니다.

학습성과란 교과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졸업시 달성할 목표를 말합니다.
다음은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의 각 프로그램(학과)이 공학교육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는 학습성과입니다.

  • 1) 귀하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비추어 볼 때 그 중요도
  • 2) 홍익대학교 공과대학에서 공학교육과정을 통한 달성도(능력)을 평가하여 주세요.
학습성과 설문 목록
교육목표
평가지표 ① 매우 부적합/매우 낮음 ② 부적합/낮음 ③ 보통/보통 ④ 적합/높음 ⑤ 매우 적합/매우 높음
2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22.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23.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24.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25.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26.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27.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28.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29.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30.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31.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32.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33.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34.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35.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36.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37.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38.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39.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업무관련 중요도

4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졸업생 달성도 (능력)

41.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과정의 학습성과로서 상기 12번 문항에 열거한 항목 외에 추가할 학습성과 항목이 있으면 간략히 기술하여 주십시오.

NO.1

NO.2

NO.3

다음 설문 문항은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교육과정과 기타사항에 대한 문항입니다.

다음은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공과대학의 교과과정에 관련한 문항입니다.

교과과정 설문 목록
항목
평가지표 ① 매우 부적합/매우 낮음 ② 부적합/낮음 ③ 보통/보통 ④ 적합/높음 ⑤ 매우 적합/매우 높음
42. 교과목은 기본소양, MSC(수학, 과학, 컴퓨터), 전공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교과목 이수구분이 적절합니까?
43. 최소 인증요건은 기본소양 23학점, MSC 30학점, 전공 54학점, 그리고 졸업요건 132학점입니다. 현재 학점수가 적절합니까?
44. 영어 관련 인증요건은 실용영어(초급, 중급, 고급) 교과목 중 2개 교과목 이수 이거나 TOEIC 기준 650점 이상입니다. 영어 관련요건이 적절합니까?
45. 전공과목의 경우 교육 내용 중 설계교육의 비중에따라 설계학점이 부여되어있으며 인증요건은 설계학점 12학점입니다. 설계 관련 요건이 적절합니까?

46. 귀하의 출신 프로그램(학과)에서 제공한 전공 교과목 중, 귀하의 업무수행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그 유용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는 교과목들을 기술하세요.

NO.1

NO.2

NO.3

47. 귀하의 출신 프로그램(학과)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는 교과목 중, 귀하의 업무수행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그유요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는 교과목들을 기술하세요.

NO.1

NO.2

NO.3

48. 귀하의 출신 프로그램(학과)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사항을 기술하세요.

NO.1

NO.2

NO.3

귀하의 출신 프로그램(학과)에 대해 느끼는 본인의 생각을 해당란에 표기하세요.

본인의생각 설문 목록
항목
평가지표 ① 매우 부적합/매우 낮음 ② 부적합/낮음 ③ 보통/보통 ④ 적합/높음 ⑤ 매우 적합/매우 높음
49. 내가 졸업한 프로그램(학과)의 교육과정 (교과과정+비교과활동)을 높게 평가한다.
50. 나는 졸업 후에 선택한 직장 및 현재까지의 진로에 대하여 만족한다.
51.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전공했던 프로그램(학과)으로의 진학을 권유하고 싶다

설문조사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소중한 의견은 저희 대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